-
코카콜라, 버핏이 사랑하는 배당주기업분석 2022. 8. 15. 20:28728x90반응형
1892년에 설립된 코카콜라.
무려 140년 역사를 가진 글로벌 1위 종합 음료 회사이다. 워렌 버핏이 사랑하는 기업으로 유명하며 실제로 버크셔 해서웨이는 코카콜라 지분 9.3%를 보유한 최대 주주이다
미국 탄산음료 시장 점유율강력한 브랜드 파워로 21년 글로벌 브랜드 가치 기준 574억달러로 6위, 음료 브랜드 중에서는 압도적인 1위 기업이다.
탄산부문에서 코카콜라 선호도는 압도적인데 꾸준히 40%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코카콜라의 제품다변화
코카콜라가 글로벌 탄산음료 시장에서 압도적인 지배력을 구축한 배경에는 코카콜라 제품의 혁신과 신제품 개발, M&A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있었다.
글로벌 탄산음료 브랜드 TOP10중 제품이 5개로 절반을 차지하고 있다.
코카콜라가 140년동안 성장하며 자리매김 할수 있었던 힘은 포트폴리오 다변화에 있다
코카콜라 제품개발 (1900년)
탄산제품 브랜드 라인업 확대 (1960년)
코카콜라 제품 다양화 (2000년)자산 경량화 전략 - 보틀링 시스템
1899년 보틀링 시스템 도입하여 본사에서 원액을 배송하고 지역별로 생산공장에서 가공 및 유통을 담당하면서 글로벌시장을 확대했다
마케팅 전략 및 브랜드 파워
코카콜라는 산타할아버지와 북극곰을 광고에 내보내며 탄산음료의 직관적 이미지는 청량함과 시원함으로 어필을 했다 매출의 계절 변동성을 줄이기 위해 겨울에도 즐기는 음료라는 이미지를 위한 마케팅 전략을 사용했다
58년간 꾸준히 배당액을 증액시켜왔다
코카콜라슨 주주이익환원을 중시하는 정책을 이어 왔다. 58년간 배당금을 지속적으로 증액시켜왔고 현금 배당뿐만 아니라 주식 분활 에서도 성공사례를 보여주었다 현금배당은 분기배당을 실시하며 2022년 예상 배당금은 1.75달러 배당수익률은 2.8%수준이다.
728x90반응형'기업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존슨앤드존슨(J&J) 2023년 소비자 제품 사업부 분사 예정 - 성장전략 (0) 2022.08.17 디즈니+, 구독자 수는 예상보다 높았지만 돈은 못벌었다. (0) 2022.08.16 테슬라, 3대1 주식분할 결정 (0) 2022.08.06 인플레이션 시대에 사람들이 몰리는 '코스트코' 기업분석 및 매력 (0) 2022.07.09 시몬스 기업 역사와 브랜딩 전략 (0) 2022.07.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