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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디즈니+, 구독자 수는 예상보다 높았지만 돈은 못벌었다.
    기업분석 2022. 8. 16. 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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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즈니가 이번 2분기에 시장 예상치를 웃도는 실적을 기록했다. 디즈니+ 구독자 수도 시장 예상보다 높았는데도 여전히 스트리밍 서비스 부문이 순손실이 발생했다 그 이유 및  디즈니+  에 대해 전망해 본다.



    디즈니+ 실적

    22년 2분기 동안 디즈니+ 구독자 수는 1,440만명 늘어 총 1억 5,210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게 되었다.
    디즈니는 디즈니+, 훌루, ESPN+ 등 3개의 스트리밍 서비스를 보유하고 있는데요. 2분기를 기점으로 총 구독자 수가 2억 2,110만명을 기록했습니다. 이로써 처음으로 넷플릭스 가입자 수(2억 2,000만명)를 넘어섰다.

    그러나 구독자 수가 많이 늘어났음에도 불구하고, 디즈니의 스트리밍 서비스 부문은 11억달러의 순손실을 기록했다.

    높은 비용의 가장 큰 원인은 막대한 콘텐츠 비용 때문입니다.

    크리스틴 매카시 디즈니 CFO는 디즈니+가 2024년까지는 순손실을 기록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OTT 업계 상황과 전망

    코로나19가 끝나가며 OTT 업계가 더 이상 혜택을 받기 어려울 것이라는 시각이 있는데요. 이와 함께 OTT 업계 내 경쟁도 치열해지며 구독자 확보가 더욱 어려울 것이라는 지적이 있다.

    디즈니는 미래 구독자 수 전망을 낮췄다. 지난 2020년에는 2024년까지 구독자 수가 2억 3천만~2억 6천만명에 달할 것이라고 예상했는데. 이번에는 이 범위를 1,500만명씩 하향 조정했습니다.

    넷플릭스는 올해 1분기에 사상 처음으로 가입자 수 감소를 기록했다. 2분기에도 구독자가 97만명 줄어들며 암울한 상황이 이어졌다.



    광고를 수용해가는 OTT 업계 분위기

    낮은 수익성과 구독자 수 감소에 대한 해결책으로 OTT 서비스는 광고로 눈을 돌리고 있다.

    구독형 OTT 서비스들도 광고 도입 계획을 연이어 발표했다. 디즈니+는 기존 구독료를 인상하는 대신 광고가 포함된 요금제를 신설한다고 밝혔다.

    넷플릭스는 콘텐츠 제공 업체들에 올 4분기까지 광고 삽입형 저가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
    인 것으로 알려졌다.



    넷플릭스 가입자수 감소 대응 방안

    넷플릭스의 협상 상대는 워너브라더스와 유니버설, 소니픽처스 등이다. 이들 대형 제작·배급사들은 광고 삽입형 플랫폼에 자사 콘텐츠가 송출되는 것을 허용하는 대가로 기존 계약금의 15∼30%를 추가로 받기를 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넷플릭스의 이 같은 움직임은 최근 가입자 수 감소에 대응해 새로운 수익원과 가입자 성장 동력을 발굴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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