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IKEA 이케아 역사 및 성공 요인 - DIY 조립식 가구와 대량 생산 방식으로 원가 절감
    기업분석 2023. 1. 11. 09:54
    728x90
    반응형

    이케아 (IKEA)는 가구 산업 내에서도 DIY가구라는 특정 분야에서 폭발적인 매출 신장을 기록하고 포화상태의 미국을 비롯한 전세계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진출해 가구업계의 맥도날드라고 불리는 스웨덴 가구 업계 이케아(IKEA) 의 역사와 성공요인에 대해 알아본다.





    이케아의 시작


    이케아(IKEA)는 1943년 스웨덴 직업고등학교 학생이었던 앙바르 캄프라드의 일인기업으로 시작되었다.  처음에는 볼펜, 지갑, 시계, 장신구, 나일론 스타킹 등을 팔았고 1947년에 가구를 판매하기 시작했다. 1951년 다른 제품들 판매를 중단하고 가구에만 주력하기 시작하였고  같은해에 카탈로그를 만들기 시작한다. 지금도 이케아의 가장 중요한 판매수단이자 마케팅 수단이 카탈로그이다. 1956년 조립식 가구를 만들기 시작했고 이는 결과적으로 포장, 운송, 창고비용 절감효과를 창출해 이케아의 경영 목표인 제품의 가격인하로 이어진다. 그후
    1985년 필라델피아에 1호점을 출점하면서 미국에 진출하게 되면서 전세계적인 가구업체 이케아가 탄생한다.






    기존의 사고의 틀을 벗어나 -
    서민층 대상 값싸고 내구성 좋은 가구


    1950년대 유럽 가구 업체들은 서로 비슷한 시각으로 시장에 접근했다. 바로 유럽풍 가구는 고전적이며 장중하고 내구성이 높은 고급 가구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케아의 창립자 앙그바르 캄프라트는 기존의 사고의 틀에서 벗어나 서민층을 대상으로 한 값은 싸지만 내구성이 좋은 가구를 Mail order 방식으로 판매하기 시작한다.






    기업의 비전과 철학 -
    매일매일 더 나은 삶을 꾸리도록 도와준다.
    the better everyday life


    이케아는 모든 사람들이 구매할 수 있는 저렴한 가격으로 훌룡한 디자인과 실용성을 갖춘 다양한 가정용 가구를 제공함으로써 많은 사람들에게 매일매일 더 나은 삶 (the better everyday life)을 꾸리도록 도와준다라는 비전과 철학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점포 임대료나 재고비용 인건비를 절약하는 등 유통판매 단가를 낮춤으로써 고객들에게 더욱 값 싸고 질 좋은 상품을 제공할 수 있었다.





    다른 기업과 차별화
    전세계 납품업체를 선택함으로
    원가절감 및  대량생산 가능


    이렇게 시작한 사업은 현재 전세계의 평뮨매장 규모가 약 8천평에 이르는 221개의 거대 점포를 가진 글로벌 기업으로 진화했다.  이케아의 경쟁력은 전세계적으로 납품업체를 선택함으로써 원가 절감을 하여 대량생산을 가능하게 만들었고 이런 대량생산을 바탕으로 최대한 낮은 가격을 책정하는 가격 전략을 허용하는 등 다른 기업과의 차별화를 통해 성공하게 된다.







    성공요인 -
    완전 분해와 조립이 가능한 가구
    DIY 스타일 조립식 가구



    DIY 스타일로 가격이 저렵하고 운반이 간편하다 넉다운 가구 현태로 완전 분해와 조립이 가능한 가구를 제작한다. 이런 조립식 가구는 운송, 보관에서 비용을 절감하게 되었고 그로 인해 낮은 가격에 대량생산이 가능하게 되었다.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