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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저가항공사 제주항공의 성공 요인 - 전통적인 LCC 모델 탈피하여 적극적인 마케팅과 혁신 도모
    기업분석 2023. 1. 9. 1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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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년 기준 제주항공이 3년 연속 국내선 여객 수송 점유율 1위에 올랐다. 탑승률도 92%로 업계 최고 수준이다. 제주항공이 국적항공사 중 국내선 수송 1위에 오른 성공 요인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코로나19 확산시기에
    제주항공 국내 수송 1위


    제주항공이 국적항공사 중 국내선 수송 1위에 올라선 시점은 코로나19가 확산되기 시작한 때부터라는 점도 주위깊게 봐야 한다. 이 시기 국제선 항공편은 사실상 셧다운 되면서 여행 수요가 급감했다. 항공사는 특성상 공항에 가야만 접할 수 있는 특수성이 존재하는데 결국 소비자들이 항공사를 접할 기회가 크게 줄어들게 된다.




    소비자들과 접촉을 늘리는 등
    적극적인 마케팅


    코로나19 상황에서 제주항공은 승무원이 운영하는 기내식 카페 영행맛이나 비행 시뮬레이터 체험공간 비행의 행목을 맛보다 등을 운영하며 소비자들과 접점을 늘리는 적극적인 마케팅을 전개한다. 소비자들 사이에서 긍정적인 평가가 이어졌다. 이화 더불어 저가항공사만의 합리적인 항공비용도 국내 수송 1위가 된 이유가 된다.





    LCC
    저가항공사의 고정관념


    과거에는 LCC는 저렴하니깐 좌석 간 간격이 좁고 불편할 것이라는 고정관념이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그렇지만 최근에는 이러한 부분도 대형 항공사들과 큰 차이가 없는 수준으로 개선되는 등 대형항공사와 저가항공사간의 기체 상태 및 기내 컨디션 서비스 등 부분에서 차이가 많이 줄어들었다. 장거리 노선은 여전히 대형항공사 의존도가 높은것은 사실이지만 중단거리 노선을 보면 국적 저가항공사가 운항하는 노선이 많아져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제주항공
    직관적인 마일리지 시스템 운영


    제주항공은 항공권 할인 여부와 무관하게 결제비용의 5%를 리플레시 포인트로 적립해주고 포인트를 현금처럼 이용할 수 있는 직관적인 마일리지 시스템을 운용하고 있다.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제주항공 마일리지를 서로 판매하기도 한다. 그래서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효과가 작용했을 것이라고 분석한다.






    제주항공
    보잉 737-8 신재기 도입


    제주항공은 2023년부터 보잉 737-8 신기재의 도입을 순차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보잉 737-8은 기존의 보잉 737NG 기재에 비해 연료 효율이 최대 14% 개선돼 운영비 절감에 도움이 되고 동시에 항속 거리가 더 늘어나 취항지를 확대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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