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의 새로운 이름 메타 -메타버스에 승부수기업분석 2022. 6. 10. 08:31728x90반응형
최근 메타는 저조한 실적을 발표하며 주가가 크게 하락했는데 메타는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동력으로 메타버스를 지목했다. 페이스북의 새로운 이름 메타가 그리는 메타버스에 대해 알아본다.
회사 '메타'
메타라는 회사명은 2021년 10월 28일, 페이스북이 사명을 변경하며 처음 등장했다
즉 메타는 페이스북의 새로운 이름인데
페이스북은 마크 저커버그가 2004년 하버드 대학교 내부 웹사이트를 개설하며 시작되었다. 이후 그 범위가 점차 확장되어 2006년에는 13살 이상의 이메일 주소를 가진 사용자라면 페이스북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죠. 현재 페이스북은 일일 활성 사용자 19억명을 확보하는 등 세계 최대의 소셜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고, 메타는 아마존, 애플, 구글과 함께 ‘빅테크’ 기업으로 불리고 있다.페이스북에서 메타로
페이스북은 '사람들을 연결한다'는 기조를 꾸준히 견지해 왔다.
이러한 가치를 실현하는 수단이 소셜 미디어에서 메타버스로 확장될 것이라고 본 것이다. 마크 저커버그는 “페이스북은 사람을 연결하는 기업이다. 초창기 소셜 네트워크를 개척했듯이 메타버스는 기업의 다음 개척지이다.”라고 언급하며 메타버스가 기업의 새로운 주력 사업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메타버스 기업으로 탈바꿈할 것이라는 의지를 메타버스를 직접적으로 연상시키는 '메타'라는 사명으로 변경한것이다메타의 사업 분야
메타는 Family of Apps와 Reality Labs라는 두 개의 사업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Family of Apps 사업부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메신저, 왓츠앱과 같은 기존의 소셜 미디어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Reality Labs 사업부는 메타버스만을 겨냥한 것으로, 메타버스와 관련된 플랫폼과 디바이스, 콘텐츠 등을 개발 및 운영하고 있습니다메타버스에 모든것을 걸었다
메타는 메타버스에 사활을 걸었다
2021년 한 해 동안 메타버스와 관련하여 100억 달러를 투자하기도 했는데 메타버스와 관련된 기업들을 꾸준히 인수해 왔다
2014년 VR 전문업체인 '오큘러스'를 20억달러에 인수
몰입형 VR 피트니스 앱을 개발한 '위딘', 가상현실 리듬 게임인 '비트세이버' 등 관련 기업을 공격적으로 인수
최근 3년간 무려 21개의 기업을 인수했다
메타가 메타버스에 사활을 거는 이유는?
둔화한 성장세를 타개하고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마련하기 위해 메타버스에 뛰어들었다.
기존 소셜 미디어들의 성장이 정체되면서 메타는 새로운 성장 동력이 필요했고, 메타버스가 메타의 미래를 이끄는 성장 동력으로 지목된 것입니다.
메타버스를 통해 독립적인 플랫폼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과 같은 메타의 소셜 미디어는 안드로이드나 iOS 등의 운영체제 내에서 작동된다
최근 애플이 앱의 이용자 데이터 추적을 제한하자 메타는 데이터 수집이 어려워져 이용자 맞춤형 광고를 제공할 수 없게 되었다. 매출의 90% 이상을 광고에 의존하는 메타는 이러한 정책 변경으로 인해 올해 약 100억달러 규모의 손실을 볼 것으로 예상된다
스마트폰 시장에서 떠안았던 플랫폼 리스크를 해소하고 독자적인 플랫폼을 기반으로 구글과 애플을 뛰어넘고자 하는 것이다
메타가 그리는 미래는 어떤 모습일지 기대된다
스마트폰 플랫폼의 리스크를 뛰어 넘어 제2의 도약을 할수 있을지 지켜보도록 하자728x90반응형'기업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플 기업분석 - 아이폰 다음은 무엇일까? (0) 2022.06.13 배달비 논란 속의 배달의민족 (0) 2022.06.12 카카오 회사경영방식 과 메타버스 사업 진출 (0) 2022.06.09 대륙의 실수 - 샤오미 판매전략 및 연이은 악재 소식 (0) 2022.06.08 지금의 애플을 만든 '음지의 조력자', 폭스콘에 대해 (0) 2022.06.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