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교촌치킨 성공 요인 - 치킨 프랜차이즈 매출 1위 교촌F&B
    기업분석 2022. 11. 25. 13:24
    728x90
    반응형

    국내 치킨 프랜차이즈 매출 1위 교촌치킨의 성공적 비결은 무엇일까? 새로운 컨셉의 매장을 지속적으로 런칭하는 것은 물론, 역사를 간직한 매장을 리뉴얼하며 꾸준히 변화를 시도하고 있는 교촌치킨의 성공 요인 및 역사에 대해 알아본다






    교촌 F&B -
    교촌치킨의 시작


    우선, 교촌에프앤비는 올해 3월 8일 교촌치킨 1호점인 구미 송정점을 새롭게 단장했다. 이번에 새롭게 단장을 마친 교촌치킨 1호점은 경북 구미에 위치한 ‘송정점’이다. 송정점은 1991년 교촌에프앤비㈜ 권원강 회장이 ‘교촌통닭’으로 문을 연 곳으로, 국내 대표 치킨 프랜차이즈 교촌치킨의 역사가 시작된 곳이다.






    교촌치킨 1호점 구미 송정점


    교촌치킨 송정점은 10평 남짓한 가게에서 시작해 하루 한두 마리의 치킨을 팔면서도 항상 더 나은 내일을 꿈꿨던 권 회장의 경영 인생을 담아 소박하면서도 정성을 느낄 수 있는 인테리어로 꾸며졌다. 또한, 목재와 석재를 적절히 사용한 실내 디자인으로 정직한 재료와 치킨의 고급화를 추구하는 교촌치킨의 지향점도 반영했다







    다양한 메뉴와 자극적이지 않은 맛


    자극적이지 않은 맛으로 허니 순살은 샐러드, 치아바타, 허니갈릭브레드, 치킨소시지 등을 함께 구성한 ‘브런치 세트’와 허니순살과 교촌 샐러드로 구성된 ‘단품세트’ 등으로 즐길 수 있다. 이 밖에도 여러 메뉴를 한번에 즐길 수 있도록 구성한 ‘콜라보 메뉴’도 선보인다.

    또한, 치맥의 인기를 기반으로 다양한 맥주에 대한 수요가 나날이 증가함에 따라 수입 생맥주와 수제맥주 등을 도입, 선택의 폭을 넓혔다. 이와 함께 다양한 연령층의 고객들을 고려해 탄산음료뿐 아니라 유자에이드, 수정과, 커피 등의 음료도 판매된다. 매장 내에서 가정간편식(HMR) PB 제품 ‘맛솔’ 닭갈비(매운맛)와 궁중찜닭도 바로 구매 가능하다.





    치킨업계 최초 코스피 상장 - 2020년


    교촌은 2020년 11월 프랜차이즈 업계 최초로 증권시장에 상장하며 미래 지속성장을 위해 포문을 열었다. 추가로 신성장 동력확보 및 해외시장 공략, 가맹사업 확장 등 시장 지배력을 확대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2021년 역대 최고 매출 달성


    국내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 교촌치킨은 운영하는 교촌F&B는 지난해 매출 5000억원을 돌파하며 역대 최고를 기록한다. 교촌 F&B 매출액은 2021년 5076억원으로 전년보다 13.4% 증가, 당기순이익은 전년 대비 25.2% 증가한 298억원을 기록했다.









    2022년
    교촌F&B 영업익 1년 새 약 80% 감소
    "소비 침체·고물가 영향"




    교촌F&B의 분기 영업이익이 1년 사이 80% 육박하는 감소세를 나타냈다. 소비 침체·원재료 가격 인상 등의 여파로 성장이 둔화된 것으로 분석된다. 교촌F&B는 3분기 30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고 14일 공시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79% 감소한 수치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125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2% 줄었다. 당기순이익은 23억원으로 79.4% 감소했다. 교촌F&B 측은 "소비 침체와 인플레이션 장기화에 따른 원부자재 가격 부담됐다"면서도 "다만 해외 신사업 성장이 이어졌다. 4분기는 11월 월드컵 및 연말 성수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가맹점이 많은 이유


    국내에 무수히 많은 프랜차이즈 업체가 있다 외국계부터 국내 업체까지 프랜차이즈는 2000여개에 육박하고 있지만 그만큼 경쟁이 치열하고 도태되기 쉽다. 이런 이유로 프랜차이즈 외식업은 5년을 넘기는 업체는 그리 많지 않다. 하지만 교촌은 정도 경영이라는 경영 철학 하에 가맹점의 만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총 가맹점 수 : 1269개 (2021년 1월 기준)



    2019년 올해의 브랜드 대상 17년 연속 수상


    교촌치킨은 2019년 대한민국 올해의 브랜드 대상에서 17년 연속 올해의 치킨 부문에 선정되었다. 교촌은 정도경영을 바탕으로 정직하고 차별화된 제품으로 치킨 프랜차이즈업계 전체 매출 1위, 점포당 평균 매출 1위를 달성하여 고객에게 가장 사랑받는 1등 치킨 브랜드로 자리 잡았다.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