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맥도날드 역사와 성공 요인 - 드라이브스루 하이패스 결제 도입

쾌걸쪼로 2022. 12. 27. 11:41
728x90
반응형

24시간 간편하고 빠르게 차 안에서 주문하고, 차 안에서 바로 받아 맥도날드를 즐긴지 어언 30년이 되었다. 그리고 앞으로는 맥도날드의 드라이브 스루에서 차량에 부착된 하이패스를 통해 고속도로처럼 자동 결제가 가능해진다고 한다. 하이패스 결제 시스템이 외식업계 드라이브 스루 공간 서비스에 도입되는 것은 처음이라고하는데 오늘은 맥도날드에 대해 알아본다.







'DT(드라이브 스루)'점에
하이패스 시스템의 도입


고속도로의 하이패스 요금소와 같이 하이패스 단말기를 장착한 차량이 DT 라인에 진출입할 경우 주문 금액이 결제되는 시스템이다. 전국 전체 교통량의 약 89%가 하이패스를 이용하는 만큼, 맥도날드는 이번 시스템 도입으로 더욱 쾌적하고 신속한 DT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국내 맥도날드의 현재 약 60%가 맥드라이브를 운영 중이므로 새로운 결제 플랫폼 추가로 더욱 신속하고 간편한 DT 서비스를 받아 볼 수 있게 될 것이다.







드라이브 스루, 장점



DT점의 면적은 일정 규모 이상의 땅이 필요하다는 입지 조건이 있지만 비슷한 면적의 일반 매장과 비교하였을 때 회전율이 높아 매출이 크게 차이 나는 경우가 많다. 차량 대수는 증가하는 반면, 대지에 필수적으로 쓰이는 주차장은 면적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도심, 관광지 주변으로 드라이브 스루 매장이 늘어나는 것이다.





드라이브 스루, 단점


대표적으로 기다리는 동안 차량 대기가 길어지면서 도로 차로를 막아 교통 체증을 발생시킨다는 점이다. 그로 인한 공회전으로 환경 오염까지 발생한다는 문제점 또한 지적되고 있다. 이번 하이패스의 도입도 DT 이용 고객들의 대기시간 단축을 위한 시스템으로 보여진다.







맥도날드의 시작


1954년, 맥도날드 형제가 만든 최고의 햄버거를 만나다. 맥도날드 역사는 1954년 레이 크록(Ray Kroc)이 캘리포니아에 있는 한 햄버거 가게를 방문하면서부터 시작되었다.
밀크 쉐이크 기계 판매원으로 근무하던 크록은 맥도날드 형제가 운영하던 햄버거 가게에서 주문을 받았고 그들에게 감탄했다.
메뉴는 간단하고 저렴하지만 햄버거의 품질과 맛은 최고였다.







5년만에 200개 매장 오픈


1955년, 일리노이주에 첫 매장 오픈에서 5년 후,
200개의 매장 오픈까지 크록은 맥도날드 형제에게 미국 전역에 걸쳐 맥도날드 매장을 개장하는 비전을 제시하며 프랜차이즈 사업을 제안했다. 1955년에 크록은 일리노이주의 데스플레인스(Des Plaines) 에 맥도날드의 첫 정식 프랜차이즈 매장을 오픈했다. 이 후 큰 성공을 거두어 불과 5년 만에 점포 수는 200개가 되었다.







맥도날드의 기업철학의 뿌리, 레이 크록
성공요인



1984년 1월, 81세의 나이로 사망하기 직전까지 크록은 맥도날드를 위해 헌신 했다. 그는 새 가맹점이 문을 열 때마다 영업 첫날의 판매 보고서를 받아 철저히 검토했으며, 맥도날드의 당시 신임 경영진이 어떻게 회사를 이끌어 가는지 늘 관심을 갖고 지켜보았다. 레이 크록의 진정한 공로는 수평적이고 모두의 성장을 꾀하는 새로운
사업구조와 그 시스템을 창조한 것이다
. 그는 타고난 리더로서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여,
프랜차이즈 업체와 공급업체, 그리고 직원 모두의 성장을 꾀하는 새로운 사업 구조를
창조
했으며, 선진적인 기업 문화 정착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맥도날드 성공 요인
세다리 의자 철학


‘세 다리 의자(The Three-Legged Stool)’ 철학
크록은 언제 어디에서나 변함없이 좋은 품질의 음식을 제공하고 완벽한 서비스를
동일하게 제공한다는 경영철학을 추구했다. 이를 위해 크록은 프랜차이즈 파트너와
공급 업체와의 수평적인 관계를 통해 동반 성장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신념으로 이들에게
맥도날드를 위해 일하는 것’이 아닌, ‘맥도날드와 함께 본인들을 위해 일하는 것’이라는
비전을 전달했다. 크록은 ‘사업은 혼자 하는것이 아니라(by yourself), 본인을 위해
하는 것(for yourself)이다’라는 유명한 슬로건을 남긴 바 있습니다.
크록의 신념은 프랜차이즈 파트너, 공급업체가 의자의 세 다리와 같은 역할을 해야만
맥도날드가 튼튼하게 바로설 수 있다는 의미의 ‘세 다리 의자(The Three-Legged Stool)’
철학
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이것이 맥도날드가 오늘날의 프랜차이즈 표본이 되고,
60년 가까이 전세계에서 최대 규모의 프랜차이즈 업체로 성장하게 된 비결이다.










링크. 글로벌 프랜차이즈 스타벅스 역사

40년 만에 글로벌 프랜차이즈로 성장한 스타벅스

스태그플레이션 시대에 혁신을 통해 글로벌 시장을 제패한 기업 스타벅스. 1980년대 시애틀의 고급 원두 프랜차이즈인 스타벅스는 40년 만에 글로벌 프랜차이즈로 성장한다. 우리는 스타벅스의

hyyoche.tistory.com


스타벅스를 성장시킨 하워드 슐츠.


하워드 슐츠는 최고의 세일즈맨 출신이였다.
1975년 복사기 판매업체인 제록스에 취직한 후 3년 만에 최고의 영업능력을 인정 받는다. 1979년 하마플라스트라는 가정용품 업체에 부사장으로 영입됐었고, 1981년에 우연히 스타벅스를 알게 됐었다. 당시 매장이 11개밖에 되지 않던 스타벅스의 마케팅 담당 이사로 이직했다.

스타벅스를 고객들이 매장에서 편안히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카페로 탈바꿈하려 했다. 하지만 기존 경영진이 거부하자 따로 독립했다가 1987년 매물로 나온 스타벅스를 인수해 1990년대 중반 연간 40~60%의 초고속 매출 신장을 이뤘고, 1992년에는 미국 뉴욕증시 나스닥에 상장시켰다






링크. 스타벅스 혁신 계획

스타벅스 혁신 계획 발표 - 향후 3년간 중국 매장 50% 증설

스타벅스는 9월 13일 투자자의 날를 개최하고 전례없는 혁신 계획을 발표한다. 스타벅스의 혁신 계획은 무엇인지 요약 정리한다. 향후 3년 간 매출 성장률 10~12% 목표 스타벅스는 2023~2025년 향후 3

hyyoche.tistory.com




링크. 매물로 나온 햄버거 프랜차이즈 맘스터치
성공 요인

매물로 나온 햄버거 프랜차이즈 맘스터치 성공 비결 - 목표 매각가 1조원 가능할까?

맘스터치가 매물로 나왔다. 지난 5월에 코스닥 시장 자진 상장 폐지 하면서 지분 100%를 확보하였고 이번에는 경영권을 포함한 매물이 시장에 나왔다. 얌브랜즈와 골드만삭스 PIA가 눈독을 들이고

hyyoche.tistory.com



맘스터치 성공요인 -
가성비를 내세운 중저가 전략


맘스터치는 가성비를 내세운 중저가 전략으로 성공한다 천5백억원의 매출을 기록하고 전국에 천70개의 매장을 오픈한다. 맘스터치의 성공요인은 제품경쟁력과 가맹점 수익이다. 제품경쟁력은 냉장육 패티로 만든 3천200원 버거 제품으로 고객가치의 극대화를 추구했다. 가맹점의 지속적 매출 신장 및 수익성 확대, 상시 마케팅 분석 등을 통하여 트렌드에 따른 고객선호 메뉴를 지속적으로 개발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