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윈의 알리바바 그룹의 역사와 기업 경쟁력 분석
중국의 대표적인 기업 알리바바의 성장의 역사와 최근에 소프트뱅크에서 알리바바 지분 매각 소식 등 알리바바 기업의 경쟁력을 분석해본다.
알리바바의 역사
중국의 성공적인 이커머스 알리바바의 성장의 역사는 2016년 중국인이 인터넷을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부터 이다. 알리바바는 전직 영어선생님 Jack Mark 1999년 8만달러로 세운 플렛품이다. 뉴욕에서 2014년 25만빌리언 상장이우 알리바바는 마켓 순위 세계 10대 회사가 된다.
중국의 인터넷 기업
알리바바 그룹 경쟁력
알리바바 그룹은 중국의 인터넷 기업으로 중국의 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으면 우리나라에서는 알리 익스프레스(외국인 거래에 특화된 사이트)로 유명하다. 알리바바 그룹은 쇼핑몰 외에도 영화 배급사, 클라우드, 금융, 미디어 등 수많은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다. 다만 우리가 대부분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 이유는 중화권에서만 활약하기 때문이다. 중국 내수 위주로도 엄청난 매출을 자랑한다. 알리바바는 중국에서 시가총액이 높지 않은 기업이지만 미국 증시에 상장한 중국 기업 중 가장 시가 총액이 높은 기업이다.
알리바바 홍콩, 뉴욕 동시 상장
각 시장의 차이점은?
1) 기본 매수단위가 다르다
홍콩시장에서는 홍콩달러로 사면 기본매수단위가 100주이다. 반면, 미국시장에서는 미국 달러로 사면 기본매수단위가 1주이다. 따라서 홍콩시장에서 매수하려면 현금이 많아야 한다.
2) 홍콩시장은 본주이며, 미국시장은 ADR로 상장
알리바바는 홍콩시장을 통해 상장했기 때문에 본주는 당연히 홍콩시장에 있다. 따라서 원래는 알리바바를 사고 싶으면 홍콩달러로 바꿔서 알리바바를 홍콩시장에서 매수해야 한다. 하지만 투자자입장에서는 불편하다. 이런 불편함을 없애기 위해 나온것이 ADR이다. ADR은 미국 예탁증권을 이야기한다. 쉽게 말하면 홍콩시장을 통해 굳이 사지 않고 미국시장을 통해 살수 있게끔 홍콩주식을 미국주식에 예탁해서 미국 거래소에서 살수 있게 하는 제도이다.
소프트뱅크 알리바바 지분매각
23.4월 일본 기술 투자자 소프뱅크 그룹이 알리바바 그룹 홀딩 유한 회사의 잔여 주식 거의 전부를 매각하기 위해 움직였다고 파이낸셜 타임즈가 보도하여 중국 전자 상거래 정공자의 주가가 폭락했다.
이번 매각은 소프트뱅크와 같은 장기 투자자들이 엄격한 전염병 정책과 미중긴장으로 타격을 입은 경제에 대한 노출을 줄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2년간의 강화된 규제 조사끝에 올해 중국의 대형 기술 회사들의 가치가 회복되기 시작함에 따라 이루어질 것이다. 소프트뱅크는 최소 80억 달러를 조달해서 영국 Chip 반도체 설계회사 ARM 상장하는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년 인연’ 알리바바 지분 판 소프트뱅크,
현금 44조원 확보
손정의(孫正義·일본명 손 마사요시) 사장이 이끄는 일본 소프트뱅크가 20년간 인연을 맺어온 중국 전자상거래업체 알리바바의 지분을 처분해 340억 달러(약 44조4000억 원)의 현금을 확보했다고 니혼게이자이(닛케이)신문이 11일 보도했다.
소프트뱅크는 전날 보유하고 있던 알리바바 지분 일부를 매각, 지난 6월 말 기준 23.7%였던 알리바바 지분율이 9월 말 14.6%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외신들은 이번 지분 매각으로 소프트뱅크가 340억 달러의 현금을 확보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